아이자람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상담이용안내 l 아이자람 FAQ






아이자람    까다롭고 잘 우는 우리 아이

Q: 19개월인 저희 아이는 컨디션이 안 좋거나 뭔가 자기 마음에 안들면 너무 심하게 울어 걱정이에요. 안아주거나 업어줘도 그치질 않아요.



답변: 먼저 영아들의 특성을 설명할 때 기질을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질은 아기가 뱃속에서 지낼 때 엄마의 정서상태의 영향으로 형성되기도 하고, 또 출생 후 양육자들의 보살핌에 따라서도 결정됩니다.

기질의 유형을 살펴보면,

* 순한 기질
순한 아기들은 새로운 경험을 잘 받아들이고, 낯선 사람들에게도 스스럼없이 잘 접근하며 환경이 변해도 잘 적응합니다. 이들은 대개 잠을 자고 젖을 먹는 등 일상적인 생활 습관이 규칙적이며, 부모나 또래들과도 사이좋게 지내지요.

* 까다로운 기질
까다로운 아기들은 짜증을 잘 내고 새로운 것에 격렬하게 저항합니다. 또한 낯선 사람을 곧 잘 의심하며 생활습관도 불규칙적이고 환경이 변하면 잘  적응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한 번 새로운 것에 적응하게 되면 행복해합니다.

* 늦된 기질
성장 속도가 늦은 아기들은 까다로운 아기들처럼 환경 변화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낯선 사람이나 새로운 상황에 쉽게 위축됩니다. 그러나 까다로운 아기와 달리 활동적이지 않고 반응 강도도 약해 약간 우울해하거나 짜증스러워 하지요. 생활 습관도 까다로운 아기보다는 규칙적인 편입니다. 이런 아기들은 새로운 자극에 무관심하거나 부정적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순한 아기들처럼 잘 적응해 갑니다.


기질은 아이의 기본적인 성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또 양육의 방식을 결정하실 때도 기질을 고려하셔서 아이에게 맞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까다로운 기질의 아이라면 그만큼 어머님께서 기다려주셔야 하고, 어떤 마음에서 저런 행동이 나오는지에 대해서도 민감하게 이해하시고 반응해주실 필요가 있답니다.

어머님께서 더 적극적으로 스킨십도 해주시고, 아이의 반응을 잘 살피시면서 아이가 엄마의 어떤 행동에 더 기뻐하고 자주 웃는지 관찰함을 통해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활동을 늘려주시면 좋습니다.

아직 어린 아이이니 만큼 양육환경을 안정되게 만들어주시고, 양육방식에서 더 안정적이고 지지적인 태도로 대해주시면 좋아질 수 있을 거에요.
next    아이가 밥을 너무 안먹어요! 아이자람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jabusim